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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감독
- 줄거리
- 평가
영화 마지막 황제는 중국의 근현대사를 아우르는 이야기로 좋은 음악과 뛰어난 연출력이 돋보이는 영화입니다. 역사적 사실에 기반한 영화인 만큼 줄거리에 더 많은 흥미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감독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Bernardo Bertolucci)는 1940년 이탈리아에서 태어났습니다. 시인이자 평론가였던 아버지의 영향으로 그는 어려서부터 영화를 자주 접했고 15세에 첫 단편영화를 찍게 됩니다. 베르톨루치는 문학, 시, 시각 예술 등 다양한 형식의 예술에서 영감을 자주 얻어 영화를 연출하였습니다. 그에게 세계적 명성을 안겨준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는 흥행에 성공하였으나, 노골적인 성행위에 대한 묘사로 몇 달 뒤 상영 금지 처분을 받았습니다. 그는 이 영화로 유죄 판결을 받았지만, 1988년에 무죄로 판정받았습니다. 베르톨루치는 1980년대에 들어 동양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푸이의 자서전 <나의 반생>을 영화로 제작합니다. 이 영화가 1987년 제작된 <마지막 황제>입니다. 이 작품은 비평가들의 엄청난 찬사를 받으며 감독상, 작품상 등 을 포함해 9개의 아카데미상을 싹쓸이했습니다. 그는 2018년에 세상을 떠났지만, 여전히 전 세계 영화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줄거리
영화 <마지막 황제>의 원제는 The Last Emperor입니다. 이 영화는 청나라의 마지막 황제 푸이의 유년 시절부터 신해혁명, 일제 강점기의 만주국 꼭두각시 황제, 문화 대혁명에 이르기까지의 파란만장한 삶을 보여줍니다. 제2차 세계 대전의 종식과 함께, 국민당과 중국 공산당 간의 내전이 끝나며, 사회주의 국가인 중화인민공화국이 세워집니다. 1950년 하얼빈역, 한 남자가 자살을 시도합니다. 이 남자가 바로 청나라 최후의 황제였던 푸이었습니다. 죽음과 함께 희미한 의식 속에서 유년 시절이 주마등처럼 지나갑니다. 푸이는 서태후에게 광서제의 후계자로 지명받아 세 살의 나이에 황위에 오릅니다. 그러나, 즉위 3년 만에 중국에서 신해혁명이 터지며, 그는 간신히 황제 칭호와 사유 재산만 인정받은 채 강제로 퇴위당합니다. 그는 영국인 가정교사의 영향으로 새로운 서양 사상에 눈을 뜨게 되고, 서양 유학을 꿈꾸게 됩니다. 푸이는 황실의 재산을 탐내는 환관들을 축출하고 새로운 인물을 기용하는 등 황궁 내의 개혁을 시도합니다. 1924년 군벌 펑위샹의 쿠데타가 일어나자, 푸이는 자금성에서도 쫓겨나고 청나라 황제의 칭호도 빼앗깁니다. 일본인들은 만주에서의 영향력을 발휘하기 위하여 푸이를 만주국의 황제로 만듭니다. 푸이는 숨겨진 계략을 모르고 서양 유학의 꿈을 접고 만주국의 황제가 됩니다. 그러나 이는 허울에 불과하였고 일본인들이 모든 실권을 장악하게 되자, 황후는 푸이의 무능함을 개탄하며 아편 중독에 빠지게 됩니다. 일본이 제2차 세계 대전에 패하자 푸이는 일본으로 탈출을 시도하지만, 만주국에 들어온 소련군에게 체포되어 중국으로 송환됩니다. 푸이는 형무소에서 사상교육을 받고 출소합니다. 그는 평범한 정원사로 일상을 보냅니다. 그는 아이러니하게도 매표소에서 돈을 내고 입장권을 사서 자금성으로 찾아갑니다. 푸이는 과거를 회상하며 자금성을 둘러보고, 태화전의 용상 위로 향하자 경비원의 어린 아들이 달려와 제지합니다. 푸이는 그 소년에게 여기가 나의 집이었고, 자신이 중국의 황제라고 말합니다. 경비원의 아들이 사실을 증명해 보라고 말하자, 푸이는 밝게 웃으며 옥좌 뒤에 숨겨둔 여치통을 소년에게 전해주고 사라집니다.
평가
중국 역사에 대한 이야기로 지루할 수 있는 소재지만, 시선을 빼앗는 아름답고 웅장한 장면과 조화로운 음악은 160분이 넘는 긴 러닝 타임을 잊게 만듭니다. 중국 정부가 특별히 자금성에서의 영화 촬영을 허락해 사실적 장면과 규모를 살려 낼 수 있었습니다. 영화 음악은 데이비드 번, 류이치 사카모토, 충수가 맡았습니다. <마지막 황제>의 OST 중 하나인 Rain은 여러 프로그램에서 자주 사용되어 우리에게 익숙한 곡입니다. 푸이의 삶을 동정하는 시선으로 바라보다 보니 과장된 미화가 있다는 비판을 받습니다. 그는 어린 시절부터 좋지 못한 인성으로 주변의 비판을 받았습니다. 그가 어렸을 때부터 자금성 안에서만 자라 세상의 변화에 무지하였습니다. 그는 자신이 중국의 황제라는 신념을 통해 중국의 군주제를 복고를 위해 노력합니다. 급변하는 역사 속에서 무력한 개인으로만 묘사하는 것은 전범에 대한 미화라는 비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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